
공학인증개요
공학인증 프로그램 개요
공학인증 제도
공학 전공자들은 수학, 과학 및 전산학 등의 기본적 공학 소양을 토대로 자신의 전공 영역에서 전문적으로 다루는 다양한 문제들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하며, 공학 관련 학과들이 이러한 인력 배출을 위한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 공학인증 제도이다. 이 제도는 미국에서 처음 도입된 이래 국내에서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http://www.abeek.or.kr)의 주관 하에 운영되고 있으며, 동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에서는 현재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제시하는 세부 인증기준 중의 하나인 [산업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에 의거하여 학생들이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공학인증 프로그램 이수 및 졸업
- 학과 교과과정의 이수
동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입학생들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산업경영공학심화 프로그램(인증 프로그램) 또는 일반 프로그램(비인증 프로그램) 중 한 가지 트랙을 이수하여 학부과정을 마칠 수 있으며, 어느 프로그램을 이수하느냐에 따라 졸업 시 수여되는 학위의 명칭과 내용이 약간씩 상이하다. [인증 및 비인증 프로그램 학위 명칭 보기] - 개인별 이수 프로그램 선택
현재 동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입학생들은 자동적으로 입학과 동시에 공학인증 프로그램인 산업경영공학심화 프로그램에 소속된다. 이후 2학년 과정을 마치고 난 후 공학인증포기 신청서 제출을 통해 비인증 프로그램인 일반 프로그램을 이수하도록 소속을 변경할 수 있다. - 졸업요건 비교
졸업요건 비교 표로 정보제공 구분 교양 MSC 전공 자유선택 총 이수
학점설계
학점기타 학부
전공전공
필수전공
선택동아대학교
공과대학규정
없음규정
없음규정
없음규정
없음규정
없음규정
없음140이상 규정
없음산업경영
공학과
(비 인증)18 30 6 39 9이상 규정
없음140이상 규정
없음산업경영
공학 심화
(공학인증)
-14학번 이전18 30 6 39 9이상 규정
없음140이상 12이상 비교과과정 수행
필요산업경영
공학 심화
(공학인증)
-15학번 이후18 30 54이상 규정
없음140이상 기초 및
종합설계
이수비교과과정 수행
필요산업경영
공학 심화
(공학인증)
-20학번 이후21 30 전공 필수 24 전공 선택 30 4 130 이상 12이상 비교과과정 수행 필요 공학인증자료실 학번별 이수체계도를 참고해주세요.
인증 졸업을 위한 비교과과정
인증 졸업을 위한 비교과과정 표로 정보제공 구분 평가 내용 capstone design 종합 설계 (팀 프로젝트2) 교과목을 이수하고 해당 교과목을 통해 산출한 결과물 및 PT등의 발표 비교과 활동 현장실무, 봉사활동, 자격증취득, 외국어학습, 교내활동의 5가지 분야에 대하여 재학 기간동안 실제로 참여한 실적 exit interview 졸업 시점에서 학과 교수진에 의한 간단한 면접 및 구술 평가 교과과정 표로 정보제공 구분 차이점 교과과정 - 기본적으로 인증, 비인증 졸업을 위한 교과과정 동일
- 인증프로그램 이수자의 경우 설계학점 12이상을 요구한다는 점이 차이가 있으나, 본 학과 전공필수에서 총 9학점의 설계학점을 이수하게 되므로, 인증프로그램 이수자는 전공선택에서 총 3학점의 설계학점만 추가하면 요건 만족함.비교과과정 - Capstone Design : 인증, 비인증 학생 공통적으로 수행함.
- 비교과 활동
현장실무 : 공모전, 특허, 인턴십, 기업 특강, 학술 논문, 실험실 활동, 현장 실습 등
봉사활동 : 증빙 가능한 교외 봉사활동
자격증취득 : 자격증, 인증서, 이수증, 수료증 등으로 확인 가능한 실적
외국어 학습 : 영어(토익, 토플, speaking 등) 및 제2외국어 능력
교내활동 : 학생회, 동아리, 근로, 행사 참여 등
- Exit Interview : 팀프로젝트II 지도교수가 실시하는 구술 평가
*. 비교과 활동의 경우 최소 3가지 이상 수행하는 것 권장<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학인증담당조교 및 PD교수에게 면담 및 문의>
- 프로그램 별 상세 졸업 요건
일반 프로그램 이수자의 경우, 동아대학교의 공과대학 졸업 요건만 충족하면 비인증 프로그램 이수를 통한 학위 수여가 가능하다. [동아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요건 보기]
인증 프로그램 이수자의 경우, 위 졸업요건에 더하여 추가적인 사항들을 만족해야 한다. 인증 프로그램 졸업을 위한 세부 요건은 현재 산업경영공학심화 프로그램 내규에 명시되어 있으며, 일반 프로그램에 비해 전공선택 과목의 이수, 비교과 활동 수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산업경영공학심화 프로그램 졸업 요건 보기] - 인증 프로그램 졸업자 혜택
공학 인증 졸업자의 경우, 대학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공학기술 소양 및 다양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추었다고 인정하여, 채용 시 여러 기업에서 우대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한 혜택 도입이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인증혜택 상세 보기]
설계 교과목
설계 교과목 개요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여 다양한 분야의 산업 현장에서 근무하게 되는 경우, 단답형이나 객관식 문제를 풀이하는 능력보다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이 중요해진다. 실제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문제 상황들은 일반적으로 정답이 정해져 있기보다 다양한 해답이 존재할 수 있는 개방형(open-ended) 문제이며, 단순 암기 능력보다 창의력이나 종합적인 응용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대학 재학 중에도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에 공학인증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설계 교과목'들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설계 교과목은 일반 교과목들에 비해 학생들이 스스로 주어진 문제 또는 상황을 해결하도록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조별 활동이나 토론, 프리젠테이션 등을 수행하거나 교과 과정을 통해 학습한 이론이나 도구를 창의적으로 응용하게 된다. 이러한 설계 교과목은 크게 아래의 세 가지 종류로 분류된다.
분 류 | 주요 학습 내용 | 비 고 |
---|---|---|
기초 설계 | - 팀웍, 프리젠테이션 및 보고서 작성 등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소양 학습 - 위 설계 소양들을 다양한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 |
- 창의공학설계 (1학년) |
요소 설계 | - 전공 교과목에서 소속 전공과 관련된 공학적 지식, 이론 및 도구를 학습하고 해당 교과목 범위 안에서 여러 가지 응용을 통해 주어진 문제 해결 | - 전공과목 중 일부 (2~4학년) |
종합 설계 (캡스톤 디자인) |
- 보다 실질적인 주제를 학생들 스스로 설정하고 여러 교과목이나 여러분야 지식을 종합적으로 응용하여 의미있는 산출물을 도출 | - 팀프로젝트 I, II (4학년) |
설계요소
개방형 문제에 대한 종합적 해결책을 산출해 내는 과정은 때로 방향성을 잃고 소모적이거나 비능률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방지하고, 팀원들이 설계 임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공학인증에서는 아래와 같은 설계 요소들을 정의하고 있고, 학생들은 설계를 진행하거나 계획서,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 이러한 각 설계 요소들을 포함하여 전체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설계 요소 | 내 용 |
---|---|
① 목표 설정 | I. 수행할 활동의 내용과 목표에 대해 기술한다. II. 기존의 문제점과 프로젝트 수행 결과물로 인한 기대효과, 활용방안에 대해 기술한다. |
② 분석 | I. 결과물 도출을 위해 필요한 도구, 재료, 기법, 데이터 등에 대해 기술한다. II. 수행 과정과 관련있는 학과 교과목에 대해 기술한다. |
③ 합성 | I. 전체적인 작업 과정, 결과물의 전체적인 설계 구조를 기술한다. II. 세부 구성 요소의 종류와 설계 구조에 대해 기술한다. |
④ 제작 | I. 설계 내역에 기반한 산출물 제작 과정과 산출물 특징에 대해 기술한다. |
⑤ 시험평가 | I. 산출물의 기능과 특장점에 대해 기술한다. II. 산출물의 한계와 추후 보완점에 대해 기술한다. |
현실적 제한조건
구체적인 이론이나 도구와 연관성이 높은 요소 설계와 달리, 기초 설계나 종합 설계를 수행함에 있어 종종 학생들이 지나치게 거창하거나 현실적으로 도입이 어려운 목표를 상정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일을 방지하고 계획 단계에서부터 적절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공학인증에서는 아래 표와 같은 여러 가지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설계 과정에서 고려할 것을 권장한다.
현실적 제한조건 | 내 용 |
---|---|
경제성 | I. 산출물 획득 과정이 경제성이 있는가? II. 향후 추가적인 비용이 필요하지 않는가? |
윤리성 | I. 일반적인 사회 통념이나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는 산출물인가? II. 산출물이 악용될 소지가 있지 않은가? |
안전성 | I. 사람이나 동/식물에 유해한 작용을 하지 않는가? |
내구성 | I. 산출물의 기능이 지속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가? II. 기술, 제품, 또는 부품의 교체는 얼마나 자주 필요한가? |
환경에 대한 영향 | I. 환경 친화적인가? II. 환경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가? |
사회에 대한 영향 | I. 특정 집단이나 계층의 소외, 또는 집단 간 갈등을 야기하지 않는가? II. 사회 구성원들의 폭넓은 이익에 부합하는가? |
산업표준 | I. 일반적으로 산업 현장에서 활용되는 기술 또는 표준을 고려하였는가? |